thumbnail

스마트 도어락 L100

L100은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고 디지털 도어락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스마트 허브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마트 도어락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타공 방식의 핸들 타입 스마트 도어락 입니다.

제품명

스마트 도어락 L100

모델명

엘100

제품 크기

78mm x 264mm x 80mm

전원 방식

AA 배터리 6개 (6V), USB-C 비상 전원포트 (5V)

무선 프로토콜

블루투스 5.1, 지그비 3.0, NFC

작동 온도

10°C~55°C

작동 습도

0 ~ 93% RH / 비결로 조건

구성품

도어락 본체 (인바디, 아웃바디), 사용자 매뉴얼, 설치 가이드, 퀵가이드, NFC 카드 (태그형 스마트키, 고리형 스마트키), 부속품 키트 (샤프트, 지지대, 추가 타공홀 지지대, 스크류, 실리콘 커버, 샤프트 고정핀), AA 알카라인 건전지, 모티스, 스트라이커, 인도어 플레이트

항목

스펙

비고

설치 조건

방화문

문 두께 40~60mm

열림 방식

비밀번호

6~10자리 숫자 (허수 비밀번호를 포함 시 20자리 입력) 최대 75개 등록 가능

지문

픽셀 사이즈 : 160x160 최대 50개 등록 가능

NFC 카드 및 태그

RFID 키 최대 50개 등록 가능

APP

스마트폰 앱 (Aqara 홈, 애플 홈, 삼성 SmartThings, 구글 홈)

스마트 제어 연동 가능 플랫폼

정격 전압

직류 9V

1.5V AA 알카라인 건전지 (LR6) 6개 사용

비상 전원

직류 5V

Type-C USB 전원 연결 사용

종류 및 기호

D-NF-T-NK-M

직류, 비내화, 온도센서식, 비열쇠식, 주키 도어락

고온 감지

온도센서형

62°C ±10°C

재질

아웃바디 / 인바디

알루미늄, PC

기자재 명칭

특정소출력 무선기기(무선데이터통신시스템용 무선기기)

적합인증등록번호

R-R-루-KLD02D

안전확인신고번호

B222R001-25001

제조국/제조사

중국/공급자:Lumi United Technology Co., Ltd.

판매사

아카라라이프 주식회사


등록 버튼 (이하 R 버튼)

  • R 버튼을 짧게 눌러 [설정 모드]에 진입합니다.

  • R 버튼을 3초 동안 길게 눌러 장치를 초기화 합니다.

수동 잠금 버튼

  • [수동 잠금] 버튼을 3초 동안 길게 누르면 [수동잠금] 상태로 전환됩니다.

  • [수동 잠금] 상태가 활성화된 후, [수동 잠금] 버튼을 3초 동안 길게 눌러 [수동잠금] 상태를 해제합니다.

  • [수동 잠금] 상태가 활성화된 경우, 외부에서 관리자 인증 정보를 사용하거나 내부에서 문을 해제하여 [수동잠금]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가 설치 중 이런 실수를 가장 많이 해요.

  • 모티스 래치 설치 방향 오류

  • 샤프트 IN/OUT 삽입 방향 오류

  • 샤프트 고정핀 설치 문제

  • 케이블 (전선) 찝힘

  • 케이블 커넥터 체결 과정 중 핀 손상

  • 케이블 커넥터 찍힘 및 파손

  • 스트라이커 설치 방향

  • 스크류 꽉 조임으로 인해 현관문이 휘거나 도어락 결합부 들뜸 현상

  • 직접 설치로 인한 문제 발생 시 A/S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_도어락_K100_시공지본 (1).png
412KB

앱 등록 없이 일반 디지털 모드로 사용 시 사용자 등록 방법과

아카라 홈 앱, 애플 홈 앱 연동 방법이 나와있어요.

L100 도어락 매뉴얼 (3) (1).pdf
17.9MB

▲ 아카라 홈 APP 연동 방법

▲ 애플 홈 APP 연동 방법


스마트 도어락 L100

- 스마트 도어락 L100은 아카라와 SmartThings 플랫폼을 동시에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아카라 환경에서 사용 중이시라면 도어락 후면 R 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장비를 리셋하셔야 SmartThings 환경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정보는 모두 삭제되므로 주의하여 주십시오. - 스마트 도어락 L100을 SmartThinngs 환경에서 사용하려면 SmartThings 허브가 필요합니다. - 스마트싱스 허브의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주십시오. - DB 생성과정에서 시간이 필요하여 일부 사용자 화면에서 ”대한민국에서 인증되지 않음” 장비로 표기되는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1) SmartThings 캐시 삭제 후 재진입(안드로이드: 설정 > 애플리케이션 > SmartThings > 저장공간 > 캐시 삭제) (2) 또는 최대 24시간 후에 앱이 캐시를 업데이트하여 자연스럽게 해결 - AS 접수(연중무휴

스마트 도어락 L100

▲ 스마트싱스 APP 연동 방법

L100과 연동이 가능한 월패드 모델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리스트에 없는 모델의 경우

1. 월패드 모델 확인하기

2. 월패드 제조사의 고객센터로 전화하기(코콤, 현대통신, CVNET 등)

3. 월패드 고객센터 상담원에게 월패드의 모델명, 거주하는 아파트를 말하고 해당 아프트의 월패드

설치 작업자의 연락처 받기

4. 월패드 설치 작업자에게 전화하기

5. 거주하는 아파트에 설치한 월패드의 연동 방식 확인하기

- 2선/4선/릴레이 접점 방식 : 연동 가능

- 이외 방식 : 연동 불가능

(2025년 01월 기준)

  • 제조사 코콤 월패드

    • ASTRO KVP-70C

    • K6BVP-R431E, K6BVP-10A, K6BVP-70A, K6BVP-70C

    • KCV-R431E, KCV-434, KCV-ㄴ701

    • KHN-590N, KHN-893H, KHN-893N

  • 제조사 코맥스 월패드

    • CAV-1001YD, CAV-43M, CAV-43MG, CAV-43Y

    • CAV-700B, CAV-70H, CAV-70Y, CAV-77M, CAV-77MG

    • CDP-1020MB

  • 제조사 현대통신 월패드

    • DWP-1004HT

    • HAF-R1071, HNF-14102 Series

    • HAS-R1041B, HAS-R2041S, HAS-R2071A, HAS-R2071S

    • HNT-179, HNT-3079

  • 직방(구 삼성) 월패드

    • SHT-3527, SHT-3625, SHT-8820

    • SHN-8207, SHN-8510

  • 제조사 경동나비엔 월패드

    • NHA-0475, NHA-0792, NHA-0793, NHA-0794, NHA-0796, NHA-0797V, NHA-07A2

    • NHA-1022V, NHA-1025V, NHA-1311

    • NHN-1031, NHN-1033, NHN-1041, NHN-1051

    • NVP-1032, NVP-1034

    • SDP-310

    • UHA-1010, UHA-1010C, UHA-460, UHA-460HK, UHA-471HK, UHA-472, UHA-734HK/BK, UHA-754BK, UHA-T100

    • UHN-1020

(2025년 01월 기준)

  • EHW-1051, TSH-1120

월패드 회사에도 연동방식을 모른다고 하는데 연동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월패드의 제조사별 모델별로 연동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도어락 회사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아파트 설계 과정에서 다른 방식으로 연동이 진행 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당사에서는 더욱이 확인이 불가합니다.

연동기, 연동 서비스는 연동 불가 시 부분 반품이 가능합니다.

설치 서비스를 함께 구매하신 경우 기사님 해피콜 시 기사님께 연동 가능여부 확인 요청 해주세요 ( 월패드 탈거하여 내부 접점부분 사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도어락 구매 시 추가구성상품으로 구매 가능

  1. 기타/액세서리에서 별도로 추가 구매 가능

(부자재)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L100 - Aqara

Aqara

Aqara

(부자재)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L100 - Aqara

연동 설치는 선택적으로 구매 해주시면 됩니다. 자가 설치 가능하신 경우 별도로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도어락을 먼저 설치 받으신 뒤 연동 설치만 나중에 추가하시게 되는 경우 기본 출장비가 2중으로 발생됩니다. 연동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급적 도어락 설치 시 함께 진행될 수 있도록 도어락 구매시 함께 구매 해주세요. 현장에서 연동이 불가능한 경우 연동기와 연동 설치 서비스 비용에 대한 반품/환불이 가능합니다.

토탈 설치 서비스 - Aqara

Aqara

Aqara

토탈 설치 서비스 - Aqara

▲ 설치 서비스 구매 시 선택 항목, 도어락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월패드 연동 모듈 설치만 선택

(4) 연동하기

  1. 월패드 연결 방법

  1. 월패드 연결 후 도어락 세팅 방법

  1. 송/수신기를 모두 설치 후, 도어락 후면의 R 버튼을 누르세요.

  2. 관리자 지문 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설정 모드로 진입합니다.

  3. 숫자패드 5를 눌러 RF447 등록 모드로 진입합니다.

  4. 음성안내에 따라송신기의 'S버튼'을 직접 누르거나 또는 월패드의 '문 열림' 버튼을 눌러주세요.

  5. '등록 성공' 안내 음성이 들리면 연동에 성공한 것입니다. 월패드의 문열림 버튼을 통해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월패드에서 문열기를 두번 눌러야 문이 열려요

구형 월패드의 경우에는 해당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K100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된 모든 도어락과 연동 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우리집 월패드와 연동이 불가한 경우 무선 스위치와 연동하여 월패드 기능처럼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카라 허브와 무선 미니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이 기능은 아카라 홈 APP 연동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월패드에 미니 스위치를 부착하여 사용

앱 하단 장치 탭에서 K100 선택 >> 우측 상단 …을 눌러 상세 설정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원격 기능 항목을 선택합니다.

자동화를 통한 잠금 해제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제 앱 하단 자동실행 탭에서 무선 스위치를 농한 잠금 해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앱 하단 장치 탭에서 K100 선택 >> 우측 상단 …을 눌러 상세 설정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 자동실행 동시실행 항목을 선택합니다.

  • 자동실행 항목을 선택합니다.

  • 만들기를 눌러 자동실행 설정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 IF) 실행조건 아래의 ’추가’를 눌러 잠금 해제 조건이 될 기기를 선택하는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 잠금 해제 조건이 될 장치를 선택합니다. (무선 미니 스위치)

  • 원하는 동작 조건을 선택합니다. (예 : 한번 누르기)

  • THEN) 실행결과 아래의 ’추가’를 눌러 잠금 해제 결과가 될 K100을 선택하는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 잠금 해제 결과가 될 스마트 도어락 K100을 선택합니다.

  • ’열기’를 선택합니다.

  • 의도한 조건과 결과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 후 우측 상단 ’저장’을 눌러 원하는 이름 설정 후 완료합니다.

  • 이제 설정한 조건에 따라 K100을 무선 스위치를 통해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 도어락 L100은 제품 하단 USB-C 포트로 비상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USB-C 보조배터리를 준비해 주세요. 만약 보유하고 계시는 USB-C 보조배터리가 없다면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제품 하단 포트를 통해 전원을 공급해 주세요. 잠시 기다리면 "띠링" 소리와 함께 도어락이 동작합니다.

  3. 내부에서 배터리 6개를 듀라셀 또는 백셀과 같은 고급형 건전지로 모두 교체해 주세요.

FAQ | 전 제품 매뉴얼

전 제품 매뉴얼

전 제품 매뉴얼

FAQ | 전 제품 매뉴얼

위 링크로 접속 하시면 상세한 FAQ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으로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포함하여 도어락을 주문하려고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설치 포함 도어락 주문은 진행됩니다.

주문 => 도어락 먼저 배송 => 기사님 해피콜 => 방문일정 잡기 => 설치

도어락을 주문하려고 하는데 바로 설치는 불가능해서 나중에 설치하려고 합니다.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기사님 해피콜 시 기사님과만 일정 조율 해주시면 됩니다.

제품은 받았는데 설치기사 해피콜은 언제 오나요?

설치 포함하여 구매하신 경우 제품 수령하신 뒤 1~2일이내 담당 기사님을 통해 해피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도어락을 받은지 3일이 경과하였는데도 기사님 연락을 못받으셨다면 당사 고객센터로 연락 주십시오.

이사할 때 이전 설치가 가능할까요?
도어락 사용하다가 고장이 나거나 못들어 가는 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긴급 출동 AS 연락처로 유선 연락 부탁드립니다.

(24시간, 365일)

K100 : 1544-3413

L100 : 1522-5815

현재 도어락 K100을 사용 중인데 Apple 홈키 가족공유를 어떻게 하나요?

K100은 네이티브 Apple 홈킷으로 AqaraHub를 거치지 않고 홈킷에 블루투스를 통해서 직접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K100과 Apple홈허브와의 거리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면, 홈키 사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애플 홈키를 2인 이상 공유하여 사용하려면 애플용 허브가 필수이며 이는 애플의 정책입니다.

홈키 공유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iPhone 또는 Apple Watch에서 홈 키로 문 열기 - Apple 지원 (KR)

아카라 도어락 사용 중인데 관리자 비밀 번호를 분실했어요

우선 지문을 등록했다고 하시면, 사용하시는 지문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만 지문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리자 비밀번호 분실 시 APP 등록 사용자만 다음과 같이 관리자 비밀번호를 신규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아카라 홈 앱 >> 도어락 선택 >> 하단부 사용자 관리 클릭 >> 관리자 부분 추가 버튼 >> 비밀번호 추가 등록

만약에 앱을 사용하고 있지 않고, 도어락만 사용하고 계시는 상황에서는 관리자 비밀번호 분실(지문 미등록)된 상태에서 다른 조치를 취할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를 분실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아카라홈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싱스에도 동시에 연결 가능할까요?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은 아카라 플랫폼 또는 스마트싱스 플랫폼 한쪽에만 연결 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아카라 홈앱에 연결해서 사용 중이시라면, 반드시 도어락을 리셋 시키신 후 스마트싱스에 연결하셔야 합니다.

스마트도어락을 설치할 경우 아카라 허브도 따로 구매해야되나요?

허브가 있는 경우 : 원격으로 도어락 제어 가능, 출입 이력 및 로그 확인 가능, 다른 아카라 장치들과 연동하여 자동화 설정 후 사용 가능

허브가 없는 경우 : 원격 제어 및 로그 확인 불가, 근거리만 가능. 다른 아카라 장치들과 연동하여 자동화 설정 불가능

스마트도어락의 초기 비밀번호는 몇 번인가요?

도어락 출고 시 초기 비밀번호는 123456으로 설정됩니다. 초기 비밀번호에서 원하시는 비밀번호로 설정하신 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도어락 초기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실내에서 도어락의 배터리 커버를 열고, 배터리 칸 아래의 리셋 버튼(R)을 3초 이상 누르신뒤 관리자의 지문이나 비밀번호를 입력 해주세요,

디지털 잠금 모드인 경우 전면 패널의 “√” 버튼을 누르거나 프롬프트에 따라 관리자 권한을 확인하세요. 이렇게 하면 도어락이 초기화됩니다.

스마트 도어락은 음성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나요?

네, Siri 및 Google Assistant를 사용하여 음성 조작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qara Home 앱은 음성 조작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최대 몇 개의 비밀번호를 등록할 수 있나요?

최대 75개의 비밀번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비밀번호는 50개까지, 정기 비밀번호는 25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회성 비밀번호를 지원하나요?

네, Aqara Home 앱에서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일회용 비밀번호는 게이트웨이 없이 원격에서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 직후 오직 1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약 15분의 유효시간 이후에는 자동 만료됩니다.

정기 비밀번호 설정을 지원하나요?

네, 일회용 비밀번호보다 오래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정기 비밀번호 기능을 지원합니다. Aqara Home 앱을 통해 블루투스로 도어락을 연결하고, 특정 시간 (예: 오전 10:00 ~ 오후 14:00) 및 특정 기간 (예: 매주 월요일)에 대한 정기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이 열린 상태를 유지하는 모드가 있나요?

네, Aqara Home 앱을 통해 블루투스로 도어락을 연결하고, 앱> 도어락> 환경 > "상시 열림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는 방문객이 많은 장소에서 유용합니다. 상시 열림 모드는 수동 잠금을 사용하여 원래대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휴대폰을 등록할 수 있나요?

관리자 휴대폰과 1:1로 블루투스 통신을 합니다. 따라서, 한 대의 휴대폰만 지원합니다. 단, Aqara Home 앱 > 내 정보> 홈 관리 > 홈 설정으로 진입하여, 가족 구성원을 사용자로 초대하여 관리자 또는 사용자로 권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도어락뿐만 아니라 모든 디바이스가 동일합니다.

장치가 등록된 해당 계정으로 여러명이 APP 에 동시에 로그인 후 접속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최대 몇명까지 등록할 수 있나요? 지문 최대 몇개까지 등록되나요?

최대 50명의 사용자를 지원합니다. Aqara Home 앱 > 도어락 > 사용자 관리에서 관리자 또는 일반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1명은 최대 10개까지의 지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Apple Home Key를 추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먼저 iPhone iOS 15 이상 또는 Apple Watch OS 8 이상이 필요합니다. HomeKit 앱에서 스마트 도어락을 추가한 후 Apple Wallet에 Apple의 홈 키 가상 도어 카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Apple Home Key는 Apple의 NFC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의 홈키입니다. 표준 모드에서는 Apple Wallet을 열고 도어 카드를 선택한 다음 iPhone/Watch를 스마트 락의 NFC 식별 영역에 가까이 가져가야 합니다. 바로 가기 모드에서는 iPhone/Watch를 잠금 해제할 필요가 없으며, 디바이스를 NFC 식별 영역에 가까이 가져가기만 하면 됩니다.

도어락과 Apple 홈킷 연결 방식이 Aqara 허브를 통하는 방식인가요?

아닙니다. K100은 네이티브 Apple 홈킷 도어락이기 때문에 AqaraHub를 거치지 않고 바로 홈킷에 연결됩니다. 참고로 홈킷의 제어 방식과 Aqara 제어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킷 원격제어

Apple 홈앱 <-와이파이-> 홈허브(애플TV/홈팟 등) <-블루투스-> K100 도어락

(2) Aqara 원격제어

Aqara앱 <-와이파이->Aqara 허브 <-Zigbee-> K100 도어락

(참고) 아카라 카페 - Apple 홈킷 연결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