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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허브 M100

Aqara Hub M100은 Zigbee 3.0과 Thread를 동시에 지원하는 멀티 프로토콜 스마트 홈 허브입니다. Matter Controller 및 Thread Border Router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스마트 홈 플랫폼과 안정적인 로컬 자동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Zigbee 3.0 및 Thread 동시 지원

  • Matter Controller / Matter Bridge 지원

  • Thread Border Router 기능 제공

  • 로컬 자동화 지원 (인터넷 연결 없이도 일부 자동화 실행 가능)

  • USB-A 타입의 콤팩트한 디자인

항목

내용

모델명

HM-G02E / HM-G02D

제품 크기

108 × 30 × 8 mm(4.25 × 1.18 × 0.31 in.)

무선 프로토콜

Wi-Fi IEEE 802.11 b/g/n/ax (2.4GHz)Zigbee / Thread IEEE 802.15.4Bluetooth

정격 입력

5V ⎓ 0.5A

작동 온도

-10℃ ~ 40℃(14°F ~ 104°F)

작동 습도

0 ~ 95% RH (비결로 조건)

Apple App Store 또는 Google Play 에서 "Aqara Home"을 검색하거나 다음 QR 코드를 스캔하여 Aqara Home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아래 절차를 따라주세요 Step 1처음 사용하는 경우, M100 허브를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노란색 LED가 깜빡이면 페어링 모드에 진입합니다.

Step 2

  • Aqara Home 앱을 실행

  • 우측 상단 + → “액세서리 추가(Add Accessory)” 선택

  • 검색된 목록에서 Hub M100 선택 후 공유기 정보 확인

  • Next 클릭 후 연결 완료될 때까지 기다림

Step 3허브의 네트워크 환경이 변경된 경우, USB-A 포트에 다시 연결한 뒤기능 버튼을 10초간 길게 눌러 노란색 LED가 깜빡이도록 하여재페어링 후 Step 2를 다시 진행합니다.

지시등 상태

장치 상태

노란색 점등

부팅 중

노란색 점멸

장치 연결 대기

파란색 점멸

네트워크 연결 중

파란색 느리게 점멸

네트워크 연결 성공

파란색 점등

정상 동작 중

흰색 점등

장치 연결 대기 상태에서 10분 초과

보라색 점멸

하위 장치 연결 대기 중

노란색 느리게 점멸

펌웨어 업그레이드 중

꺼짐

지시등 꺼짐 설정 / 전원 꺼짐 / 절전 모드

스마트 허브 M100과 Hub E1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1. 지원 프로토콜 및 서브디바이스

  • M100: Matter Controller 및 Thread Border Router(BR) 기능 지원→ ZigBee · Thread 서브디바이스 연결 가능

  • E1: ZigBee 서브디바이스만 지원

2. 기기 검색 및 네트워크 연결 방식

  • M100: Bluetooth 기반 자동 기기 검색 및 네트워크 진입 지원

  • E1: 해당 기능 미지원

3. Wi-Fi 릴레이 기능

  • M100: Wi-Fi 릴레이 기능 미지원

  • E1: Wi-Fi 릴레이 기능 지원

스마트 허브 M100에는 몇 개의 서브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나요?

M100은 ZigBee 및 Thread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으며, 권장 최대 연결 수는 총 40개(ZigBee 기기20개, Thread기기 20개)입니다.

스마트 허브 M100이 Wi-Fi에 연결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스마트폰을 허브 가까이에 두고, 허브의 노란 LED가 깜박이는지 확인

2) 공유기에 Multi-band steering 기능이 있다면 비활성화 후 2.4GHz에 연결

3) 기업용 공유기라면 “무선 단말로 mDNS 전송 금지” 옵션 비활성화

4) 다른 Wi-Fi 또는 스마트폰 핫스팟으로 시도하여 기존 신호 문제 여부 확인

5) 여러 차례 실패 시 스마트폰 재부팅으로 캐시 초기화

스마트 허브 M100은 어디에 설치할 수 있나요?

5V/0.5A 이상 출력의 표준 USB-A 포트가 있는 콘센트, 멀티탭, 어댑터, 가전제품 등에 설치 및 사용 가능

스마트 허브 M100이 Wi-Fi에 연결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스마트폰을 허브 가까이에 두고, 허브의 노란 LED가 깜박이는지 확인하세요.

  • 공유기에 Multi-band steering 기능이 있다면 이를 비활성화하고, 2.4GHz 네트워크에 연결하세요.

  • 기업용 공유기라면 "무선 단말로 mDNS 전송 금지" 옵션을 비활성화하세요.

  • 다른 Wi-Fi 네트워크나 스마트폰 핫스팟으로 시도하여 기존 신호 문제 여부를 확인하세요.

  • 여러 번 연결 실패 시 스마트폰을 재부팅하여 캐시를 초기화하세요

스마트 허브 M100은 어디에 설치할 수 있나요?

스마트 허브 M100은 5V/0.5A 이상의 출력이 있는 표준 USB-A 포트가 있는 콘센트, 멀티탭, 어댑터, 가전제품 등에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허브 M100과 하위장치 간 연결 거리는 얼마나 되나요?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실내에서는 10m 이내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두 개 이상의 콘크리트 벽이 있을 경우, 안정적인 연결을 위해 더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을 권장합니다.

스마트 허브 M100에 ZigBee 하위 디바이스를 어떻게 추가하나요?
  • 모든 ZigBee 기기는 스마트 허브 M100을 통해 Aqara Home 앱에 연결해야 합니다.

  • 다른 허브로 이동하려면 기존 허브에서 디바이스를 삭제하고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 Aqara Home 앱에서 스마트 허브 M100 → 하위 디바이스 메뉴로 연결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 장치가 자주 오프라인 상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스마트 허브 M100과의 거리가 너무 멀거나 금속 장애물이 있을 경우 오프라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하위 디바이스의 배터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최신 펌웨어를 유지하면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같은 종류의 여러 하위 장치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기기 정보 로그를 확인하거나, 설치 위치를 기준으로 기기 이름을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Fi 기기는 스마트 허브 M100에 추가할 수 없나요?
  • Wi-Fi 기기는 공유기 기반 LAN이나 클라우드를 통해 제어되며, 스마트 허브 M100을 통해 직접 연결되지 않습니다.

  • Wi-Fi 기기의 구조상, 스마트 허브 M100에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 이를 위한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스마트 허브 M100을 Aqara Home 앱에 추가할 때 QR 코드를 스캔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스마트 허브 M100은 eMMC 저장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며, 보안 장치로 분류되지 않아 QR 코드 스캔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허브 M100은 알람 기능을 지원하나요?

스마트 허브 M100에는 스피커나 버저가 없어 로컬 알람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기와 연동하여 자동화 설정을 통해 알람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위 장치 삭제 방지” 기능은 무엇인가요?
  • "하위 장치 삭제 방지" 기능은 버튼의 오작동(예: 버튼을 10초 동안 눌렀을 때)으로 인한 장치의 네트워크 연결 끊김을 방지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한 후에는 앱을 통해서만 장치 연결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앱의 설정에서 “하위 장치 삭제 방지”를 선택하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rk Technology란 무엇인가요?

Ark Technology는 Aqara 스마트 홈 시스템 내에서 동작하는 분산형 및 다층 구조의 로컬 재해 복구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로컬 허브 자동화, 중앙 허브 자동화, 다중 허브 백업 전환, 프록시 허브 재해 복구 등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내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장애를 복구하고, Aqara 스마트 홈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Proxy Hub 재해 복구 기능이란 무엇인가요?

M3, M2, G3 등의 허브 기능 기기가 고장나거나 전원이 꺼졌을 때, ZigBee Router 중 Proxy Hub가 일부 자동화를 대신 실행합니다.

Proxy Hub로 동작 가능한 기기:

(최신 펌웨어 필요)

  • LED Strip T1

  • Ceiling Light T1M

  • Smart Wall Switch H2 EU

  • Dual Relay Module T2

Proxy Hub 사용 시 주의사항
  • Proxy Hub 재해 복구 기능은 시스템 내 여러 디바이스 간 협업을 기반으로 동작하므로, 모든 관련 디바이스의 펌웨어(허브 펌웨어, Proxy Hub 펌웨어, 기타 ZigBee Router 기기 펌웨어)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야 적절한 연동이 가능합니다.

  • Proxy Hub 재해 복구 기능은 극단적인 상황에서 보조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단순한 자동화 조건과 동작만 지원할 수 있으며, 복잡한 자동화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허브 M100의 인터넷 연결이 끊겨도 일부 자동화가 실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스마트 씬은 클라우드 실행과 로컬 실행 방식으로 나뉩니다.

  • 사용자가 직접 실행하는 스마트 씬은 클라우드를 통해 실행됩니다.

  • 자동으로 실행되는 스마트 씬은 **“더보기 설정(More Settings)”**에서 실행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실행 방식의 스마트 씬은 허브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지만, 로컬 실행 스마트 씬은 허브와 디바이스 간의 직접 통신을 통해 실행됩니다. 이 경우, 외부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로컬 스마트 씬은 계속 실행될 수 있습니다.

HomeKit 연결 후 원격 제어가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qara 기기를 Apple Home 앱에 추가한 후 원격 제어 기능을 사용하려면, HomePod 또는 Apple TV(tvOS 11.0 이상)가 홈 허브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Apple Home 앱을 참고하세요.

Aqara Home 앱에 일부 하위 디바이스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HomeKit을 지원하는 하위 디바이스만 Home 앱에 표시됩니다.